본문 바로가기

언론/2021년

04/03/2021 [민중언론 참세상] 고 변희수 전 하사 사망…“고인의 운동을 이어받겠습니다”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트랜스해방전선은 고인이 사망한 3일 “당신이 있어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고 변희수 하사님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제목으로 추모 성명을 냈다. 단체는 “더는 한 개인이 모든 짐을 감당하며 희생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국가가 한 개인의 존엄을 침해하게 두고 싶지 않았습니다”라며 고 변희수 전 하사를 추모했다.


또한 “죄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수많은 트랜스젠더퀴어 당사자들은 변희수 하사님의 용기 있는 선택을 보며 힘을 얻었고, 위로를 받았으며, 우리가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사실을 지금 여기에서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혐오와 차별을 이젠 참지 맙시다. 참지 말고 서로에게 이야기합시다. 괴롭다고, 보고 싶다고. 힘든 마음 혼자 삭이지 말고, 혼자 버티지 말고. 그렇게 트랜스해방전선에도 이야기해주세요”라며 “트랜스젠더는 지금도 당신의 곁에서 학생으로, 직장인으로, 가족으로, 지인으로, 노동자로, 그리고 군인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트랜스해방전선도 움직이겠습니다. 이젠 참을 수 없습니다. 더는 잃을 수 없습니다”라고 밝혔다.

원문 읽기: m.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105771